ABIO의 강점

외산 Storage Software에 90%이상 의존하고 있는 열악한 국내의 전산IT 토양위에서, 오랜 경험, 땀! 그리고 끊이지 않는 기술투자로 인하여, 드디어 대형 엔터프라이즈 백업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한국아이오테크는 그 첫 국산화의 길을 열었습니다. (첫 Release버전 / 2003년)

엔터프라이즈급 백업소프트웨어로서, ABIO의 강점은 Simple 하고 경량화한 소프트웨어의 Powerful엔진! 그리고, 매우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쳐설계에 있습니다. ABIO는, SAN환경의 Master/ Parallel /Storage Client의 복잡 다단한환경을 최초설치부터 구성까지, 시스템리부팅 필요없이 단 5분안에 완결지을 수 있습니다. ABIO를 전혀 경험하지 않은 백업담당자가 메뉴얼없이, ABIO를 이용해 백업정책을 완성시켜가는것을 보시게 되면 더욱 놀라실 것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쉬우면서 Powerful한 엔터프라이즈 백업소프트웨어입니다. 이는 ABIO를 사용하시는 많은 고객분들께서 직접 경험하시고 입증하신 부분입니다. ABIO의 이러한 장점은 기업이 제품을 새로 이익히는데 발생하는 “Learning Curve”에 대한 비용감소와 백업운용효율의 극대화를 가져옵니다.

요약하자면, ABIO소프트웨어가 강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owerful함과 동시에 엔진모듈의 초경량화
2. SAN환경에서의 강자
3.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통한 쉬운 관리와 빠른설치및 Implementation



1. 시장1, 2위의 제품과 비교해 동등한 성능과 기능을 가지면서 엔진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가볍다!

최근의 백업소프트웨어들은 그 엔진과 서비스의 무게가 날이 갈수록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물론 하드웨어의 성능이 지속적으로 향상된다는 점 때문에 이러한 단점이 상쇄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고객이 버전업그레이드할 때마다 느끼는 소프트웨어의 무게감과 그 피로함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점 때문에 버전업그레이드를 일부러 회피하는 고객이 늘고 있습니다. 업계 1, 2위의 어떠한 백업소프트웨어는 가장 최신 버전의 경우, 단순히 백업서비스만 Startup시키는데 4분이상 소요됩니다. 고객은 백업관리만 잘하고 싶은데, 백업을 효율적이고 편안하게 관리해 주어야하는 관리형 소프트웨어가 고객에게 거꾸로 또다른 요구를 하게 된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백업소프트웨어의 역사를 뒤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실제 통합관리형 백업소프트웨어가 전산환경에 공식적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대략 90년대 초/중반입니다. 이때부터 엔터프라이즈 백업소프트웨어는 놀라운 발전및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늘어나는 요구사항과 변화되는 사상을 쫓기위해 백업소프트웨어는 최초에 만들어진 아키텍쳐를 수정, 변경및 기능추가해가며, 놀랍게 그 요구를 맞추어 갔습니다. 하지만, 이러다보니, 불필요한 코드가 쌓이고, 쉽게 가야할 아키텍쳐가 어렵게 만들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ABIO는 이러한 기존 소프트웨어와 비교했을때, 상대적으로 개발역사가 짧습니다. (상대적으로 짧다는 것이지, 짧다는것은 아닙니다. ABIO의 최초 아키텍쳐 설계는 2001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이 오히려 ABIO에게는 아주 강력한 강점이 됩니다. 10수년 전에는 필요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수많은 Feature들과 코드들은 아예 ABIO에는 들어가 있지도 않습니다. 애초 사상데로 설계된 것으로부터 한참 변형되어온 코드와 불필요하게 많은 방대한 코드들은 덜 매끄러운 소프트웨어의 프로세스처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 때문에 프로그램전체의 Mothership 이라할 수 있는 전체 Framework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개발자도 찾기 어려운, 원인모를 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의 소지를 야기시킵니다.

예를 들자면, 구관건물위에 증축공사를 십수년째 지속적으로 하다가 건물모양이 이상해지고, 축대에 무리가가는 현상이 오늘날 메이저 백업소프트웨어에 발생하는 문제점이라 한다면, ABIO는 건물의 신관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례로, 복잡다단한 SAN환경에서, ABIO는 설치부터, 적용, 복잡한 환경도, 부팅없이 단몇분만에 끝내며 에러발생율 또한 극히 저조합니다. 에러발생한다 하더라도 원인모를 에러가 날 확률은 더더군다나 희박합니다.


2. SAN (Storage Area Network) 환경에서의 강자!

엔터프라이즈의 스토리지자원의 관리관점에서 백업아키텍쳐에 대한 사상은 SAN(Storage Area Network) 사상의 도입전후를 기점으로 90년대말 2000년초에 대변혁을 가져옵니다.

예전에는 Master Server에 직접 테이프 스토리지 자원이 붙어지는 SCSI직접 연결의 단일 구조에서 위의 그림에서처럼, SAN 환경으로의 Master Server로부터 테이프 스토리지 자원이 다른서버들과 함께 동적으로 공유되고, 심지어는 Master Server의 전유물이었던 테이프 라이브러리의 Robot Control부분이 다른 서버로 이양됨에 따라 스케일이 매우 방대한 One Master Server의 단일 환경으로 발전되어, 대단위의 전사백업을 보다 중앙집중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ABIO가 가지는 최고의 장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현재 업계 1, 2, 3위의 시장에 많이 알려진 백업소프트웨어는 SAN사상이 나타나기 훨씬 전인 단일 Master서버의 SCSI환경에서 그 아키텍쳐가 설계가 되고 개발되어져 왔습니다. SAN사상이 나타난 90년대말에 모두들 기존 사상과 아키텍쳐를 수정및 변경해 가며 새로운 SAN사상이 요구하는 데로 프로그램을 바꿔나간 반면 ABIO는 SAN사상이 나타난 이후인 2000년 초에 아키텍쳐가 설계가 이루어져 불필요한 것에서 필요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0(zero)에서부터 필요한 것만 모아서 아키텍쳐가 설계되어졌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ABIO의 아키텍쳐설계는 업계 1,2,3위의 백업소프트웨어를 이미 오랫동안 경험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쌓은 기술노하우와 기획력을 바탕으로 아키텍쳐를 새로이 쓰게 되었습니다. 설계때 첫단추 부터, 현재의 모습인 SAN을 고려한 것과 아닌 것은 아주 큰차이가 납니다.

나이가 많이 들은 백업소프트웨어가 현재의 사상과 모습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군살과 불필요한 코드들을 유지하므로서 발생되는 엔진의 비효율과 서비스의 무거움, 원인 파악안되는 에러, 그로인해 고객이 감당해야 하는 피로함등은 이시대에 ABIO가 정말 필요한 위치에 서있는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느끼게 해줍니다.

3.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통한 쉬운관리와 설치, 빠른 Implementation.

ABIO제품이 얼마나 직관적이며, 고객의 편에서 제품을 고안했는지 아래 두개의 Sample화면으로 설명해 보이겠습니다.

그림1. Client Job
 

그림1. Client Job 화면은 Client들이 수행하는 수많은 백업Job들을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도 보여주고 관리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개의 많은 소프트웨어 심지어는 업계1,2위의 백업소프트웨어들도 정의되어진 Job들을 단순히 나열합니다. 이는 한국아이오테크가 15년간의 거의 모든 Vendor의 백업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면서 경험한 노하우와 고객의 불만사항들을 모아, 보다 나은 백업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들어간 노력에 일 단면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일례로, 한국아이오테크가 서비스했던 고객중에는 1대의 마스터 서버에 정의되어진 Job갯수가 1,000개가 넘는 고객도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 댓수는 고작 200여개에 불과한데 말입니다. 백업 Job을 하나 찾아서 수정하는 아주 간단한 작업도 마우스의 Scroll Roll이 달을 정도로 압박되어지는 스크린을 뒤져가며 Job을 관리하는데 매우 고생했던 고객입니다. 심지어는 Job을 찾는데만도 5분이상씩 걸리는적도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기능이지만, 이렇게 Job관점과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정의되어진 Job을 나열해 주고 관리케 하는 엔터프라이즈 백업 소프트웨어는 전세계에서 ABIO밖에 없습니다.

그림2. Drive Mapping Wizard
 

그림2는 SAN환경에서 테이프라이브러리의 테이프 드라이브를 정의할때 자동으로 보여주는 Drive Mapping Wizard화면입니다. 보시면 매우 직관적이라고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테이프 라이브러리내에, 256번 테이프 드라이브는 “backup”이라는 서버에서 tape0라는 device file로, “HP-DB”라는 서버에 /dev/rmt/1m 라는 device file로, SAN상에서 Tape Drive자원과 이를 access해야하는 각 Storage node들의 관계를 마치 엑셀파일의 테이블처럼 직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화면도 결국 업계1 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고객으로 부터 받은 불만사항을 접수하여 고안해 낸 Feature입니다. 위에 예제를 드렸던 고객은 테이프 드라이브가 8개이고 Master와 Parallel서버가 8개인 상황에서, 백업관리화면에서는 tape device file의 목록을 보여주는 리스트가 64개나돼 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했었습니다. 이 고객은 ABIO를 통해 훨씬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Storage자원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보여준 두화면은 ABIO에서 쉽고 편리하게 제공되는 수많은 기능과 Feature들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강조하고자 하는 점은 ABIO의 아키텍쳐설계는 거의 모든 엔터프라이즈 백업소프트웨어들을 경험해 온 한국아이오테크의 고도의 숙련된 기술컨설턴들의 경험및 기획력, 안정적인 아키텍쳐의 코드설계 그리고, 고객들의 불만이 참실한 아이디어로 변화되어 나온 합 작품이라는 점입니다.
 

         
   
고객을 위한 맞춤
솔루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arch Type:
Advanced
Vendor
Model Name
 
 

- Copyright © 2017 KOREAIOTECH All rights reserved. All trademarks and brands are property of their respective owners. -